Humane AI Pin : 스마트폰을 대체할 본격적인 웨어러블 AI 비서




Humane AI Pin

 

1.  AI Pin 제품 소개

Humane AI Pin은 스마트폰과 스마트와치 그리고 스마트 안경이 합쳐진 AI 비서를 표방한 기기이다.

휴메인(Humane Inc)은 지난 23 11 12, 샌프란시스코에서 인공지능(AI)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인 AI Pin를 발표했다.

Ai Pin은 완전한 대화형 구동이며, 화면 없이 앱이 아닌 AI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비서처럼 제공하겠다는 의도로 개발된 기기로, 이클립스, 이퀴녹스, 루나의 세가지 색상 옵션으로 판매되며, 메인컴퓨터와 배터리 부스터로 분리된 투피스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자석으로 의류에 연결되며, 사용자는 AI Pin을 탭핑하고 이야기를 하고, AI Pin은 본체에 탑재된 광각카메라와 모션센서를 통해 정보를 취득해 사용자의 명령을 수행하며, 모니터가 없는 대신에 레이저 잉크 디스플레이를 통해 손바닥에 인터페이스(720만화소)를 표시할 수 있다.

    휴메인2휴메인3

휴메인4

휴메인5

휴메인7

AI Pin은 스마트폰과 유사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사용자가 단말기를 보고 직접 앱을 구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구두명령을 통해 이메일과 일정, 번역작업을 수행하고,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또 하나의 차별성은 카메라와 컴퓨터기반 소프트웨어의 통합으로 AI Pin의 카메라는 라벨과 같은 주변 물체를 인식하고, 내장된 프로젝터와 깊이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손바닥 또는 탁상 위 등에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투사할 수 있다.

휴메인8

AI Pin 제품 보기

 

2. 개발사 Humane Inc. 소개

휴메인(Humane Inc)은 애플의 전 직원이었던 임란 초드리(Imran Chaudhri) 베서니 본조르노(Bethany Bongiorno) 부부가 보다 더 인간적인 기술을 창조하겠다는 비전을 추구하기 위해, 애플을 떠나 2018년 설립한 회사이다.

이들은 애플 재직 당시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업계를 선도한 IT기기와 소프트웨어 출시에 참여한 바 있다.

휴메인은 기존 투자자였던 타이거글로벌(Tiger Global), 퀄컴벤처스(Qualcomm Ventures), 발리아벤처스(Valia Ventures), 포러너벤처스(Forerunner Ventures), 라치그룸(Lachy Groom), 오픈AI 설립자 샘 알트먼(Sam Altman) 외에도 킨더스벤처스(Kindred Ventures)가 주도하는 1억달러 시리즈 C라운드를 통해 새롭게 SK네트웍스, 마이크로소프트, LG테크놀로지벤처스(LG Technology Ventures), 볼보자동차테크펀드(Volvo Cars Tech Fund), 탑티어캐피털(Top Tier Capital), 허드슨베이캐피털(Hudson Bay Capital), 소시움벤처스(Socium Ventures)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았다.

투자유치를 발표하며 임란 초드리는 이렇게 말했다.

“당사 최초의 장치는 사람들이 어디서든 AI를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흥미로운 기기이며, 우리는 이 기술의 진정한 힘과 잠재력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과 장치를 구축하는 방법에 주력해 왔습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파트너 명단을 발표하게 되어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휴메인의 비전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게 되어 기쁩니다. 휴메인은 차기 컴퓨팅 시대의 시작점에 있으며, 함께 한다면 사람들의 삶 속에서 기술의 역할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의 말처럼 휴메인은 투자와 함께 지금 가장 주도적인 기술회사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은 바 있는데,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OpenAI의 활용이다. 애플이 간과하고 있음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에 주도권을 내 준 AI를, 휴메인은 활용하는 전략을 채용하고 있다.

휴메인은 신생업체임에도 기술과 플랫폼을 만드는데 있어, 스티브잡스 시절의 애플을 떠올린다. 휴메인의 믿음 또한 미래의 기술이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인간적인 느낌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한다.

휴메인1

영상은 TED에서 처음 AI Pin 소개하는 임란 초드리(Imran Chaudhri) 모습이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영상으로 이어진다)

Humane AI Pin
(TED에서 Humane AI Pin을 소개하는 영상)

 

 

3.  포스트 애플? :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

처음 나오는 컨셉의 제품이기 때문에 완벽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빈약한 인터페이스 등 기술적인 제약과 프라이버시 및 사이버 보안상의 오류가 벌써 지적되는 만큼, AI Pin이 목표로 삼았던 당장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기기가 될 수 없을 지도 모른다하지만, Humane AI Pin을 보는데 애플의 스티브 잡스 시절의 애플 제품들이 계속 떠오르는지 모르겠다.

완벽한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집착과 열정은 스티브 잡스가 이끌던 애플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스마트폰 단말기는 무조건 한손에 꼭 들어가는 사이즈여야 한다는 고집과 혁신 미래 기술에 대한 집착이 아쉽게도 스티브 잡스의 사후 애플에서는 보이지 않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늘 미래를 생각했던 혁신가였다. 아이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의 역기능과 부작용에 대해 고민하고 그 이후의 제품을 상상해 내려 했다.

Humane AI Pin을 보면서, 반짝이는 눈으로 설명하던 잡스 시절의 진짜 애플 제품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Humane AI Pin이 미래를 선도하는 제품이나 기업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물론 스티브 잡스처럼 치열할 수는 없겠지만 말이다.

현재 가장 각광받는 미래 기술은 AI이며, 결국 예상대로 Open AI에 대규모 투자를 하며 승부스를 띄운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총규모가 애플을 넘어섰다. 잡스가 살아 있었다면, 애플은 AI에 대한 주도권을 절대 넘기지 않았을 것이다. 대세인 AI를 구동하는 웨어러블 비서라는 Humane AI Pin을 보며, 내가 스티브 잡스를 떠올린 또 다른 이유다.

 

휴메인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 본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 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