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맥북으로 주식하기(맥용 HTS, WTS 소개) 2024년 5월 현재




 

(맥북으로 주식하기, 맥용 HTS 소개, 맥용 WTS 소개, 맥 os에서 주식 거래)

맥북으로 주식하기

주식투자1 2

 

1. MTS와 HTS, WTS의 개념 이해

현재 대부분의 투자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판다.

예전에는 주식을 거래하려면,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증권사 직원에게 사고 파는 거래를 의뢰했다고 하니,

세상이 많이 편리해졌다고 할 수 있다.

주식거래를 위해서는 주식거래가 가능한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는 일이 맨 처음 단계이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해 증권거래 프로그램에 접속해서 원하는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 MTS : 모바일 폰에서 구동되는 주식거래 시스템을 MTS(Mobile Trading System)라 부르며,
  • HTS : 개인용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주식거래 시스템을 HTS(Home Trading System),
  • WTS : 웹에서 구동되는 주식거래 시스템을 WTS(Web Trading System)이라고 부른다.

구분

HTS

MTS

WTS

Home Trading System

Mobile Trading System

Web Trading system

장점

차트 및 주식자료 분석 용이

단타 매매 유리

사용자 편의성 및 이동성

일반 매매 유리

컴퓨터 OS에 구애를 받지 않음

HTS와 유사한 인터페이스

단점

컴퓨터 세팅 필요

차트 및 주식자료 분석 어려움

프로그램의 안정성이 HTS에 비해 낮음

 

HTS 및 MTS는 결국 주식 거래를 위해 해당 주식의 정보를 거래방법을 표기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는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증권사가 주식거래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에 HTS와 MTS의 종류는 다양하며,

수수료 또한 증권사의 가격정책과 프로모션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한다.

 

따라서 각 증권사 프로그램 중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의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현재 각 증권사에서 내놓고 있는 대표적인 HTS는 아래와 같다.

(주식거래 : How to) 증권사별 HTS 인터페이스 및 수수료 비교 (2024년 5월 1일 현재)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일반 컴퓨터라면 어떤 HTS를 선택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맥북 사용자는 현재 시점으로는 아래의 4가지 방법을 통해서 주식거래가 가능하다.

주식투자2 2

 

2. 맥북으로 주식하는 방법 (4가지)

첫번째.

맥 OS에서 패러럴즈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를 구동시켜서, 윈도우용 HT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두번째.

맥 OS에서 구동되는 맥 전용 HT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세번째.

맥 OS에서 구동되는 WTS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네번째.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HTS나 WTS는 포기하고,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MTS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맥용 HTS 소개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이 바로 두번째 방법인 맥 os에서 구동되는 HTS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맥용 HTS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최근 출시한 “마카롱”이 유일하다.

“마카롱”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식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마카롱 인터페이스

“마카롱”의 장단점

맥 os에 특화된 산뜻한 인터페이스가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매우 깔끔하고 우수하지만,

사고자 하는 주식의 다양한 정보의 검색하고 싶어하는 기존의 HTS 사용자에게는 미흡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다.

특히, 현재 시점까지 프로그램 창의 모니터 전체 확대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가장 큰 아쉬움이다.

하지만, 한국투자증권의 “마카롱”은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업계 최초로 맥 Mac os 전용 HTS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이 많이 기대된다.

 

맥용 WTS 소개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은 세번째 방법인 WT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WTS는 Web Trading System의 약자로서, 기본적으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는 증권거래 방법을 말한다.

웹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OS에 상관없이 주식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말은 인터넷 웹이 구동되기만 하면, 어떤 os의 컴퓨터와 스마트폰, 아이폰과 아이패드 어디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추가적인 인증 절차가 필요하고 네트워크상의 에러에 일반적인 HTS보다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보통 WTS의 추가 인증 절차는 해당 WTS 프로그램의 동일한 증권회사의 MTS와 연동하는게 일반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WTS는 “알파스퀘어”를 들 수 있다.

알파프라임이라는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모바일 앱에서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2021년 출시 후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선호하는 맥 사용자에게 특히 사랑을 받아 왔다.

필자도 즐겨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초기에는 계좌 연결이 안 되었지만, 2024년 5월 1일 현재 시점으로 유안타증권과 KB증권의 계좌와 연동되기 때문에,

현재는 “알파스퀘어” 상에서 주식을 사고 파는 매매가 가능하다.

알파스퀘어 인터페이스

두번째 WTS는 KB증권의 “M-able wide”이다.

KB증권의 M-able MTS 프로그램의 WTS 버전이 M-able wide이다.

WTS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위해서는 기존 KB증권의 M-able MTS 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다.

마블 와이드 인터페이스

 

 

3. 맥북으로 주식하기 (결론 및 추천방법 소개)

 

1.

현재 시점으로는 윈도우 기반의 기존 HTS를 능가하거나 동일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맥 전용의 HTS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사람은 맥북에 패러럴즈나 부트캠프를 설치하여 윈도우 기반의 HTS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특히 키움증권의 “영웅문”는 가장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매우 우수한 HTS 프로그램이다.

 

2.

하지만 필자 같이 맥 OS를 고수하는 사용자의 경우라면, “알파스퀘어” 또는 “M-able Wide” 같은 WTS를 추천한다.

HTS에 비해 검색과 기능면에서 약간은 부족하지만, 비교적 큰 어려움 없이 정보를 검색하고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다음에는 실패하지 않는 간단한 주식거래의 개념을 소개하겠다.

How to 시리즈는 계속 된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4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 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할 수 없습니다.